WordPress를 설치하긴 했는데, 영문 환경이다. 이런 기술적인 부분들은 영문 그대로 쓰는 편이 사용에 있어 혼란을 줄이기 좋긴 하지만, 블로그 방문자들에게도 영문을 안긴다는 건 실례다.
"영문도 모른 체 당했다."
라는 소리 나오기 전에 한글화 작업을 해보자.
본 작업은 FreeBSD에서 워드프레스를 port로 설치해서 한글이 존재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담고 있다. 다년간 운영해본 결과 FreeBSD라고 해도 zip 파일을 다운 받아 쓰는게 편한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필자처럼 굳이 port로 설치해서 쓰는 사람을 위해 기억을 여기 남긴다.
FreeBSD 포트에서 설치한 wordpress엔 한글이 아예 없었다
내가 port로 설치한 word press는 homeDirectory/wp-content/languages 경로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래서 설정 페이지에서 Setting/General/Site Language 가 English(United States) 하나 뿐 이었다.
워드프레스 [org] 사이트에 방문, 한글 파일을 추출해서 옮긴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가서 우상단의 “워드프레스 얻기”를 통해 zip 파일을 다운 받는다. 이 때 https://ko.wordpress.com 을 가면 유료 서비스 가입(설치하는 것이 아닌, 유료회원 가입으로 자기네 서버를 사용)이다. https://ko.wordpress.org 를 가면 다운 받아서 설치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당연히 후자를 방문해야 한다. com은 이윤 추구 회사, org는 비영리 조직(=무료)!
다운 받은 zip 파일을 풀어서 wp-content/languages 디렉토리를 그대로 서버의 동일 경로에 옮겨 넣는다.
다시 설정을 가보면 아래와 같이 한국어 선택이 가능해졌다.
이대로 저장해주면 인터페이스의 한글화 성공
이후론 워드프레스 업그레이드나, 플러그인, 테마 등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한글을 적용해주게 된다.
요즘은 FreeBSD에서 포트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지 않고, zip 파일을 받아서 설치한다
이 글을 처음 작성하던 당시엔 포트로 설치해야 향후 관리가 수월할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어느 정도 운영을 해보니, 위의 wordpress [org] 에서 zip 파일을 다운 받아서 경로에 압축을 풀고 쓰는게 훨씬 수월함을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