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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 환불/반품의 단 1가지 상세한 비결 따라하기

필자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국내에 없는 상품들을 쇼핑하는 것을 즐긴다. 하지만 드물게 배송품에 문제가 있어 환불이나 반품을 해야하는 일이 생긴다.
이럴 때, 1차적으로 메시지 센터를 통한 당사자간 조정을 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판매자의 대응이 이상하거나, 대화에 진척이 없다 싶으면 다음 단계로 알리 익스프레스측에 직접 환불/반품을 위한 개입을 요청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메시지 센터를 통한 당사자간 합의가 시일 낭비였다.

처음부터, 환불/반품 메뉴를 통해 알리 익스프레스 측에 알렸어야 했다.
초소액사건에 쓸데없이 진심이 되어버린 환불성공 사연을 소개한다.

당사자간 조정을 포기하고, 환불/반품을 하게 된 이유

알리익스프레스 메시지 센터에서 동영상 제출을 위해 너무 고생을 했다. 그럼에도 요구에 맞춰 전부 제출했더니,

  1. 이 영상을 자기네 technical staff에게 전달한단다
  2. 하루 정도가 지나고서야, 전달했단다
  3. 또, 날짜가 지나고, 해당 staff에게서 답이 없단다
  4. 또, 날짜가 지나고, 해당 staff를 재촉하고 있단다

영상 필름을 마차로 구만리를 보내는 것도 아니고, 자기네 회사내에서 너무하다. 일부러 시간을 끄는 느낌이다.

확인된 바 없지만, 일정일이 지나면 민원을 못 걸게 되는건지 의심이 든다

난 더이상 시간 낭비가 싫었고, 그렇다고 메시지를 했다.
그랬더니, 당사자간 채팅에서 마지막에 온 대답이 가관이다. 아마도 영어 소통에 문제가 있는 듯 상황에 대한 맥락이 맞지 않다.

The video of the product itself:
we can clearly see the model and appearance of the product, and confirm that it is from our factory.
Please provide this video again, dear

제품 자체에 대한 영상: 우리 제품이 또렷이 나타나고, 모델을 볼 수 있다. 우리 공장에서 나온 걸 확신한다.
동영상을 제공해주길 바란다.

화를 돋구는건가... 자기네 것이 맞는데, 영상을 보내라고?! 오작동 영상을 안 본건가, 뭘 또 보내란거지?!
메시지 센터로는 답이 없겠다 싶어 메뉴를 뒤져 환불/반품 센터를 찾았다.


당사자 말고, 알리익스프레스 자체의 환불 접수 메뉴, 금새 찾거나, 헤매다 겨우 찾거나

환불을 위한 메뉴를 찾는데 꽤나 오래 걸렸다.
좌측 메뉴를 보면 Refund and return이라는 곳이 있는데 그 곳이 아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이건 이미 진행중인 환불과 반품을 관리하는 곳.
환불과 반품을 신규 접수하는 곳은 별도로 있나본데, 다른 곳을 뒤지다가도 자꾸 상기의 메뉴에 눈을 빼앗긴다.
찾아내고 보니, 쉬운 곳에 있었다. 처음에 엉뚱한 곳으로 길을 잡으면 그 곳에서 헤매기 십상.

좌측의 Refund and return 메뉴가 아니라, 주문목록에서 상세로 상세로 들어가면 된다

  1. Orders를 가서, 주문 목록이 뜨면
  2. 환불 대상의 우상단에 있는 Order details로 들어가
  3. Returns/refunds1를 눌러 들어간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고르기 메뉴가 뜨는데, 본인에게 적절한 답을 선택하면 된다.

  • Delivery status
    ① Items received in part or in full
    ② Package not received
    필자는 물건을 받았으니, ①을 선택했다
  • Select the reason from the list below
    ① No longer needed
    ② Item doesn’t match the description...
    ③ Item defective or doesn’t work...
    ④ Damaged...
    ⑤ Items are missing
    ⑥ Expiry date issues
    ②, ③, ④는 하위 메뉴가 존재하는데, 필자는 ③과 그 하위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Does not work properly를 선택
  • Select your application type
    ① Return and refund
    ② Refund only
    반품을 포함한 ①을 선택하면 더 귀찮을 것 같아서 환불만 받는 ②를 선택

여기까지 했더니 아래에 추가 메뉴가 생겼다.

  • 환불 받고 싶은 금액을 구매한 금액을 최대값으로 주관식으로 쓸 수 있게 돼 있다. 당연히 최대액.
  • 결함을 기술하는 텍스트 입력란
  • 하자를 증명하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리는 메뉴가 있는데, 이 곳은 메시지 센터와 달리 재생시간 1분이라는 제한이 없었다!

모든 것을 마치고 Submit 버튼으로 제출


Refund and return 메뉴에서 환불 접수 상황을 확인

이제서야 좌측의 Refund and return 메뉴2를 쓸 수 있다.
여러건의 환불진행이 있다면 이곳에 목록으로 뜨는 듯 하다.
View details를 누르고 들어가니, 필자가 접수한 내용이 들어있고, 판매자의 답변을 기다리게 되어 있다.
또한, OO월OO일까지 ①판매자가 답변이 없거나, ②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알리 익스프레스가 개입해서 조정한다는 문구가 있다.
판매자보다는 미덥지만, 여전히 불안은 남는다.
또 시일이 흐르고, 판매자가 환불 센터에 환불제안 0원과 함께 글을 남겼다.
처음 메시지 센터에서 내게 했던 말을 토씨하나 다르지 않게 그대로 붙여넣기 했다.

요지는, ①자기네 제품이 맞는지 영상1개와 ②작동하지 않는다는 증거 영상 1개를 보내달라

환불센터에 이미 동영상을 공유했고, 여기서도 보일텐데 또 하자 동영상 타령이다!
판매자가 메시지 센터에서 일부러 시간을 끌었다는데 확신을 갖게됐다.
메시지 센터에선 내가 자꾸 대답을 재촉했었다.
그런데, 환불센터에선 일정일을 넘기면 알리 익스프레스가 개입해서 정리해준다고 하니 판매자의 말을 무시하고 내버려 뒀다.


AliExpress steps in 알리 익스프레스가 개입해서 환불에 성공

시일이 흐르고, 알리 익스프레스의 환불/반품 센터를 찾았다.
초록색 진행바가 AliExpress steps in까지 와 있다.
알리 익스프레스가 개입했고, View possible solutions라는 버튼이 있다.
내 요구가 받아들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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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소액 불량품 사건에 과하게 진지했던 인생이다

알리익스프레스의 반품과 환불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꼼꼼히 읽어볼 일이다.

Boom Vectors by Vecteezy

각주

  1. 시험삼아 새로 주문해서 오고 있을 배터리에서 눌러보니, 배송 후 10일이 지나지 않으면 이 기능을 쓸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뜬다
  2. 정작 들어가고 보면 Returns/refunds로 좌측메뉴와 단어배열이 역순이다. 필자의 눈엔 거슬린다.